경제 핫이슈

(단독) 글로벌 다단계 폰지 사기 피해, Aifeex

"AI 금융 혁명"이라던 Aifeex, 실체는 수천억 원대 '디지털 폰지 사기'

외교저널 (Diplomacy Journal) 이길주 기자 |

 

- 나스닥 상장 거짓 홍보로 투자자 유혹... 현재 '출금 중단' 상태 - 피해 규모 수천억원  추산, 노년층 및 가정주부 등 서민 피해 심각

최근 'AI 기반 자동 펀드 시스템'을 표방하며 고수익을 미끼로 투자자를 모은 'Aifeex(아이픽스) LTD'가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키며 전형적인 폰지 사기(다단계 금융 사기)의 말로를 걷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Aifeex는 한국은 물론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에서 서비스하였으며 이는 국제적인 다단계 폰지사기로 발전할 수도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화려한 거짓말: 나스닥 상장과 AI 수익의 허구

 

Aifeex는 자신들이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핀테크 기업이라 주장하며, 매일 3~3.5%의 수익 보장과 안정적인 자산 성장을 약속했다. 거창한 허위 광고 문구를 앞세워 한국은 물론 동남아시아와 중동 지역 투자자들을 현혹했다.

가장 결정적인 기만전술은 '나스닥 상장'이었다. 이들은 'Aifeex Nexus Acquisition Corp'라는 이름이 유사한 나스닥 상장 스펙(SPAC) 기업을 자신들의 회사인 것처럼 속여 홍보했다. 하지만 해당 상장사는 Aifeex 다단계 업체와 무관함이 밝혀졌으며, 사기 의혹이 불거지자 Aifeex 측은 "나중에 나스닥에 상장할 것"이라며 말을 바꿨다.

 

AIFEEX의 불법유사수신 및 폰지 사기 의심을 경고하는 국내외 소식

 

이미 국내외 금융 당국과 보안 업체들은 Aifeex에 대한 경고음을 울리고 있다. 국내 디지털 자산 거래소인 Upbit는 2025년 3월 21일 불법 유사수신 및 폰지 사기 의심업체 대상 출금주소 등록 불가 명단에 Aifeex를 공지하였다. 또한 2025년 6월 8일, 말레이시아 증권위원회(SC Malaysia)는 투자자 경고 리스트에 Aifeex 명칭을 포함하며 공식적인 주의 대상으로 분류했다.해외 상황도 심각하다. 중국어권 매체들은 Aifeex를 ‘의심 폰지 / 고위험’으로 경고하며 대규모 출금 지연 사례를 보도하고 있으며, 일본에서도 피해자들이 경찰 신고 및 소비자 보호 센터 상담을 진행 중인 사례가 확인되고 있다. BrokersView 등 여러 불법 유사수신 감시 사이트 또한 Aifeex를 'SCAM(사기)' 또는 '규제 미확인'으로 분류했다. 이러한 평가는 Aifeex에 대한 불법 다단계 폰지 사기에 대한 검증이 이뤄졌다고 볼 수 있다.

Aifeex는 “암호화폐 + AI + 다단계”의 3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한국 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다수의 국가에서 이뤄진 국제 다단계 금융 사기로 피해자의 수와 피해액은 현재 추산할 수 없는 지경이다.

 

AIFEEX가 자랑하는 Takwin은 AI 투자 플랫폼의 혁명인가? 사기인가?

 

Aifeex(및 홍보 보도자료)는 Takwin을 ‘Takwin 핵심 계산 시스템’ / ‘AI 자동매매 엔진’이라 소개하며, 거대한 파라미터 수치를 ‘2700억(또는 270 billion) 파라미터’와 높은 예측 정확도(예: 92% trading accuracy), 매우 높은 수익률(연 365%~730% 등)을 내세우며 투자를 유치하였다. 이는 Aifeex 공식 사이트· 글로벌 보도자료, 다단계 교육센타에서 반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AIFEEX가 주장한 파라미터 수(예: 수백억~수천억)와 92% ‘트레이딩 정확도’ 같은 주장들은 ‘매우 이례적·검증 필요’한 수치이다. 예를 들어 공개적으로 알려진 대형 언어모델 GPT-3의 파라미터는 175억(=175 billion)이 아니라 175 billion(=1.75×10^11) 수준이며(참고: GPT-3 = 175B), 대형 모델의 파라미터·성능은 공개 검증 및 전문 리뷰가 동반된다. 어떤 AI 시스템이 “실거래에서 92% 정확도”를 전지구적으로 검증됐다고 주장하면, 그 주장은 공개된 백테스트·검증 리포트·독립 검증자가 제시되어야 합리적으로 받아들여 질수 있다. — Aifeex/Takwin 쪽에는 그런 투명한 검증 자료가 공개되어 있지 않다.

Takwin 자체 (Aifeex가 홍보하는 AI 자동매매 엔진)는 공개적으로 검증 가능한 트레이딩 증거(백테스트·거래내역·독립 감사)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으며, 독립 감시기관·분석가들은 Aifeex/Takwin을 ‘click-a-button’ 유형의 폰지·다단계형 사기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하고 있다.

 

왜 Aifeex (Takwin) 자동매매 AI 의 주장은 ‘상식적으로’ 신뢰할 수 없는가?

 

의문1) “AI가 알아서 돈을 벌어준다.”는 주장 자체가 비현실적세계 최고의 AI기업(구글, 오픈AI, 메타)도 ‘항상 이기는 투자 AI’를 만들지 못했다.Ai가 시장을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예측이 가능해도 다른 투자자 행동으로 시장은 항상 변화한다. “

 

의문2) Takwin은 하루 1~3%, 월 30%~90%, 연간 300~1,000%이상의 수익율을 보장한다고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 최고의 투자자인 워렌버핏도 연평균 20%이며, 세계적인 헤지펀드도 10%~25% 사이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AI 전문 헤지펀드도 10~30%이다. Takwin의 “연간 300% ~ 1000%”는 불가능한 숫자이다.

 

의문3) “다단계(MLM)구조를 사용한다는 점 자체가 폰지 사기의 증거”Aifeex (Takwin)는 투자 수익보다 인적 유입을 위한 영업에 더 많은 보상을 준다. 이것은 실제 수익보다 ‘신규 투자금’을 기반으로 돌아가는 구조, 즉 폰지사기 구조이기 때문이다.

 

의문4) “Withdrawal(출금)이 막히는 시점이 온다.”폰지 사기의 전형적인 패턴으로 정상적인 사업 모델인 경우 출금이 막히는 경우는 없다.

 

의문5) “트레이닝 로그, 알고리즘, 실거래 내역을 공재하지 않는다.”Aifeex (Takwin)은 거래기록, 알고리즘 정보, AI모델정보, 제3자 감사 정보, 프로그램 소스코드 정보 등을 공개하고 있지 않다.

 

전문가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만약 Takwin이 실제로 존재하고 있으며 수익율에 상관없이 Ai에 의한 가상화폐 자동매매가 이뤄진다고 가정할 경우 막대한 시설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 경우 최소 수 백억원 상당의 GPU를 필요로 하며 운영을 위한 센터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Aifeex와 같은 국제 다단계 폰지 사기를 예방 및 적발하기 위해서는 이번 캄보디아 사태해결과 같이 국제적인 공조체제가 시급한 시점이다.